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JAVA

JAVA #01 자바언어의 특징, 개발환경 구축

자바언어의 특징

1. JAVA는 C, C++언어를 기반으로 탄생하였다.
2. 하지만 C, C++에서의 복잡한 부분을 제거하여 언어의 복잡성 문제를 제거하였다.
(preprocessor, 포인터, 다중상속, 구조체, 전역변수, goto, 연산자 중복 등등)
3. Garbage Collection을 제공하여 메모리 관리에 대한 부분을 직접 해준다.
4. 객체 지향 프로그램이다.(유지보수가 편하고, 부품단위로 재사용이 쉽고 편리하다.)
5. 네트워크를 토안 분산 환경 시스템 개발을 지원한다.
6. 운영체제와 직접적으로 동작하지 않으며, JVM(JAVA Virtual Machine)을 통해 실행된다.
(이로써 개발자가 만든 프로그램이 서로 다른 운영체제에서도 쉽게 실행이 가능하며 독립적인 플랫폼에서 동작할 수 있다.)
7. 다중쓰레딩을 제공한다.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여러개의 작업 수행 가능한 환경 제공)
8. 보안성이 뛰어나다.(Applet과 같은 프로그래밍 방식 이용)

자바의 버전
- J2SE : 기본 버전
- J2ME : 모바일 환경
- J2EE : 기업환경

개발환경 구축

1. 구 java.sun.com, 지금은 oracle(www.oracle.com/java/technologies/javase-downloads.html)에 접속하여 최신버전의 Java SE버전의 JDK를 다운로드 받는다.
2. 환경변수에 설치된 경로에 있는 bin폴더의 위치를 등록한다.
3. 명령프롬프트에 javac라고 입력해보고 java관련 메시지들이 잘 뜬다면 OK.

컴파일 테스트

1. 메모장 혹은 코드 에디터를 열어 HelloWorld.java 파일을 생성후 

public class HelloWorld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System.out.println("Hello World!");
    }
}

위와 같이 입력한 후 저장한다.
2. 해당 경로에서 javac HelloWorld.java라고 입력하여 컴파일을 통해 실행파일(.class(JVM이 알아들을 수 있는 바이트코드))을 생성한다.
3. java HelloWorld를 입력하여 "Hello World!"라는 문구가 잘 뜨는지 확인한다.

자바 가상 머신(JVM)

자바 바이트 코드를 실행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 인터프리터를 통해 실행 시 실행되는 시스템에 맞게 기계어로 변환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컴파일: javac
인터프리터: java (java 클래스이름 => java이후에 적힌 클래스를 찾아 main의 함수를 찾고 실행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