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울산 코로나맵 개발 후기

https://coronamap-ulsan.site 

 

코로나 울산

확진 27 | 완치 5 사망 0 --> 울산 지역만을 대상으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코로나맵입니다. 표기된 확진자 경로는 방역소독이 완료되었습니다. 소독 이후에는 바이러스에 위험노출이 없습니다. 마스크 정보는 10분 간격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으나 실제 약국 및 매장의 판매현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점 양해부탁드리며, 마스크 보급을 위해 힘써주시는 분들을 존중해주세요 :) 피드백 및 오류제보 | coronaulsan@gmail.com AP

coronamap-ulsan.site

월요일부터 어제 밤 11시까지 쉼없이 달려서 울산 전용 코로나맵을 제작했다.

만들게 된 계기는 코로나19가 급속도로 전국적으로 확산됨에 있었다.
기존에 코로나맵은 그에 따라 확진자 동선 및 마스크 정보 등을 안내하였지만, 지역별 디테일에 크게 신경쓰지 못했고 이는 곧 사용성의 불편으로 다가왔다.
들었던 생각은, "각 지역별로 코로나맵이 존재하여, 시민들이 보다 정확하고 편리하게 앱을 사용하면 좋겠다." 였다.
곧바로 아는 개발자 동생과 디자인 하는 동생에게 연락하여 제안하였고, 곧바로 잠시 고향에 내려왔다가 울산으로 돌아와서 작업을 시작했다.

시작은 카카오맵 API의 기능을 일일이 하나하나 써보며 노가다하는 것부터 시작하였다.
http://apis.map.kakao.com/

불러오는 중입니다...

카카오맵 API vs 네이버맵 API  vs 구글맵 API 비교를 해보자면 초심자들에게는 카카오맵 API를 강력추천한다.
자유도는 크게 높지는 않았지만, 샘플 코드 등을 통해 기능을 시각적으로 굉장히 잘 설명해 놓았으며, 하나하나 일일이 주석을 달아주셨기 때문에 후에 이를 활용하여 다른 기능을 추가하는데도 큰 어려움이 없었다.

API기능을 다 살펴본 후에는 우리가 사용할 API와 어떤 기능을 넣을 지에 대해서 고민했다.
1차적으로는, 확진자 동선 정보를 제공하여야 하였는데 이는 울산광역시청 시민건강과에서 업로드해주는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2차적으로는, 마스크 정보를 공공데이터포털에서 제공하는 마스크 API를 활용하였다.
3차적으로는, 울산 마스크 진료소의 경우와 목적지 검색에 keyword search 카카오 API를 활용하였다.
마지막으로는,  geolocation을 활용하여 현재 내 위치를 중심으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다. 

공지사항
확진자 동선
마스크 정보
나의 위치

 

확진자 동선의 경우에는 우리가 개발한 어플로 인한 사회적인 문제점들을 심각하게 고민해보았다. 알아본 결과 모든 확진자 동선은 즉각 방역소독처리가 완료되며 이후에는 바이러스 위험노출이 없으나 일부 코로나맵이 매우 위험한 것 처럼 표시를 해놓는 것 때문에 지역상권이 큰 피해를 입는다는 것이다. 이에 우리는 같은 색에 다녀간 흔적이 희미해진다는 개념으로 투명도를 통하여 표시하였고 공지사항에 이러한 방역과 관련된 내용을 워딩을 많이 고려하여 넣었다.

마스크 정보의 경우 울산광역시청에서 제공하는 공적마스크 판매처리스트 파일을 읽어서 처리하도록 만들었었으나, 개발 끝자락에서 정부에서 더욱 상위호환되는 마스크 정보를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서 뿌려주는 바람에 다시 처음부터 제작하는 비하인드 스토리도 있었다.

현재 각 울산 유명 SNS 페이지에서 정보를 공유해주면서 퍼지게 되면서 실시간 접속자 수 100-300명대를 왔다갔다하고 있다.
처음 이런 서비스를 배포했었는데, 오류가 안나고 잘 돌아간다는 사실이 너무 신기하다..

구글 애널리틱스

 

곧 소스코드를 정리하여 배포할 예정이다. 이번 앱을 시작으로 각 지역별로 지역의 디테일한 정보를 전달해주는 지역별 웹사이트망이 구축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하루 빨리 코로나가 종식되길 바라며..

다음에는 디테일하게 어떤 단계를 거쳐 코로나맵을 개발해나갔는 지 포스팅하겠다.

문의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세요:)